중소기업 인력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해결방안 강구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절단과판금 댓글 0건 조회 218회 작성일 21년 07월본문
중소기업 인력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해결방안 강구해야
㈜조웰 고문 강윤배
Chowel Corperation Chief Manager Research Institute
Youn-Bae KANG
1. 2014년 국내 용접산업의 전망과 시장규모는?
범용 용접산업의 경우, 지난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큰 타격으로 지난해 조선산업이 부진했던 것을 꼽을 수 있겠다. 물론 어느 정도의 수주를 기록한 것은 사실이나, 지난해 수주한 물량의 경우 올해부터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가기 때문에 지난해 용접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은 거의 없었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약간의 상승은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난해 수주한 물량이 올해 본격으로 건조에 돌입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체적인 시장규모를 예측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다만, 용접설비 산업을 크게 아크용접과 저항용접으로 나눴을 때, 60대40 정도의 비율을 그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2. 2014년 조선산업의 동향 및 전망은?
당사가 주력 하고 있는 분야가 조선산업이 아닌지라 사실 조선산업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그저 여러 매체를 통해 국내 조선산업이 지난해 기대 이상의 수주를 올렸다는 소식을 접했으며, 올해 본격적인 건조에 돌입하게 되면 수요 산업군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예측만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2014년 자동차산업의 동향 및 전망은?
자동차 산업의 경우, 향후 5년간은 호황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호황세가 모든 용접산업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며, 저항용접설비 및 자동화용접설비 등 일부 분야에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의 경우 설비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큰 호황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의 경기회복세와 신흥국의 수출증대 등 세계경제가 완만한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어 더욱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미국 출구전략에 따른 신흥국의 금융불안 및 실물경제로의 전이 가능성 등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공존하고 있어 반드시 좋아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현재로서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치가 더 높은 상황이다.
선진국 수요의 회복으로 수출이 증가할 것이며, 국내 경기 개선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상승 등으로 내수시장 역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FTA 체결에 따른 수입차 증가라는 변수가 국산차 판매 증가폭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몇몇 변수에도 국내 자동차 산업은 향후 5년간은 ‘승승장구’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4. 2014년 건설산업의 동향 및 전망은?
이 역시 마찬가지로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가 아닌 만큼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는다. 하지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아도, 종종 매체 등을 통해 국내 건설경기가 상당히 좋지 않은 수준이라는 것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건설투자가 많이 하락한 상태이며, 그나마 해외실적이 이를 만회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
5. 국내 용접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용접관련 업계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에 인력 수급에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에서 수년에 걸쳐 훈련된 인재가 갑자기 대기업으로 이직이라도 하는 날에는 그 타격이 어마어마하다. 전문인재를 영입하는 것에서부터 육성하는 것까지 모든 일이 쉬운 일이 아니다. 대기업의 경우야 전문인재가 모여드는 곳이니 이 같은 어려움은 크게 느껴지지 않겠지만, 중소기업은 한 명 한 명이 큰 재산이나 마찬가지다. 중소기업에 취직하는 것을 대기업에 이직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는 이들 역시 많은데, 이 역시 우리 사회가 풀어 나가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할 때라는 의견이다.
6.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현재 모든 산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용접 역시 마찬가지라는 의견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업계는 이에 많이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 새로운 소재와 기술은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용접기법이나 용접기기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많은 부분에서 큰 노력과 투자가 꾸준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당사는 용접기기 및 자동화시스템 분야에서 용접기술의 혁신과 생산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전문 메이거로, 신기술의 창조와 고품질 구현에 더욱 큰 사명과 책임을 느끼고 있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종합 용접기 메이커로 고객의 가치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 문의처: ㈜조웰☎ 031-494-2511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